페이스북, '온라인 소셜 데이팅' 시장 진출 < 경제일반 < 경제 < 기사본문 창업일보


이츄는 지난 달 20일 새로운 서비스인 ‘공감소개팅’을 런칭했다. 매일 오전 9시마다 이츄만의 매칭 알고리즘으로 찾아낸 소개팅 상대를 한 명씩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소개팅 상대끼리 서로 ‘Yes’를 할 경우 연락처가 공개된다. 지금까지 자연스럽게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열어주는 데 집중했다면 공감소개팅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만남의 계기를 만들어준다는 계획이다.


이른바 '계급 만남'을 조장하고, 외모지상주의를 부추긴다는 비판이 나오지만, 해당 업체들은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라고 항변한다. 하이퍼커넥트는 글로벌 5억 다운로드를 기록한 영상 메신저 ‘아자르’에 적용된 웹RTC기능을 ‘슬라이드’에도 적용했다. 이에 생동감 있는 프로필은 물론 매칭 이후에도 보다 완성도 높은 영상 대화가 가능하다.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슬라이드’의 매칭 알고리즘을 개발, 이용자 만족도를 높였다. 전형적인 면접관 스탠스로 처음 몇 번이야 모를까 언제까지고 단답으로 대답만 하는 사람이면 어차피 만남 성사는 어렵다. 하다못해 대화가 재밌으면 모를까 계속해서 묻기만 하는건 속된 말로 기가 빨릴 뿐이다.


온라인 데이팅앱의 만남 성공비율은 이 시장의 강자인 틴더가 가장 높았다. 틴더는 젊은층 가운데 싱글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이용자를 겨냥해 이들에게 만남을 주선하고 있어 만남의 성공률을 높게 나오고 있다. 이는 젊은 세대가 신기술을 사용하는데 반감이 적은데 반해 노년층들은 장기간 지속적인 관계를 맺을 사람을 찾는 경우에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것이 ‘렌딧 투자자를 소개합니다’와 ‘실제 투자인증 이벤트’다. 소셜데이팅 시장은 이제 빅데이터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조씨가 언급한 보증의 한계를 정보의 양질로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호기심과 충동으로 움직였던 엄지를 조금 더 무겁게 움직이도록 유도하는 게 그 목적이다. 스토리오브서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그리고 거기에 솔직히 자기 신상 밝히고 만나는 사람 있을까요.. “월급을 70만원 올려주든지, 사업장을 옮기게 계약을 해지해 달라.” 경남 창원의 한 기계부품 업체 A대표는 최근 우즈베키스탄 국적 외국인 근로자가 입사 1주일 만에 막무가내식 요구를 쏟아내 골머리를 앓았다.... TAM(잠재시장규모) 또한 2020년 기준 $6.3B으로 향후 10년간 CAGR 14.1%의 고성장을 통해 2030년 $23.6B으로 성장할 것이 예상된다. 위 논문이 코로나 이전에 나온 것을 고려한다면 향후 수년간 더욱 더 가파른 성장을 할 것이다. 실제로 2019년 기준 범블의 유료고객 ARPU(월별 유저당 매출액)는 $26.8로, 틴더의 $16.3 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온라인 채팅앱들이 성매매, 조건 만남 등 불건전한 용도로 악용되는 경우가 여전히 많기 때문이다. 오프라인에서 짝을 찾지 못하는 사람들이 이용한다는 편견도 있다. 넥스트매치가 운영하는 온라인 데이팅 앱 아만다는 신규 가입자의 사진에 기존 이용자들이 점수를 매기는 방식을 도입해 유저들의 인기를 끌었다. 5점 만점에 3점을 넘지 못하면 회원으로 가입할 수 없다. 이를 기반으로 지난해 국내 앱 중 매출 4위를 차지할 정도로 크게 성장했다.


△특별히 한국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고 한 것은 아니다. 그 전에도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나 스페인 국왕, 이탈리아 대주교 등 주로 섹스스캔들을 일으킨 유명인사를 내세운 노이즈 마케팅을 벌리곤 했다. 김정은 역시 워낙 신비주의 인물이어서 코믹하게 다뤄 본 거다.


실제로 유저들은 기존 채팅창과 별도로 개설된 ‘패스트챗’ 기능을 통해 스와이프 나이트를 시청한 다른 유저를 만나 대화를 나눌 수 있다. 2017년 오스트리아 빈 대학교 연구팀의 논문에 따르면 현재 미국인이 연인을 만나는 방식 2위가 온라인을 통해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대표적인 데이팅앱 틴더의 경우 5천만명 이상이 사용 중이다. 온라인 데이팅 시장은 미국에서만 2017년 기준 2조 9천억 규모이다.


이성을 만나고 싶다는 의지도 있지만, 새로운 친구를 사귀어 스트레스와 외로움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이 더 강했다. 그는 “지난해에는 핫플레이스에서 열리는 데이트 이벤트에 참여하기도 했지만, 코로나19 이후 거의 모든 모임이 금지됐다.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영화관과 주점들이 모두 문을 닫았다. 재택근무도 병행되면서 자연스럽게 실내에 있는 시간이 많아졌다.”라고 말한다. 다만, 해킹 및 개인정보 유출 피해가 있었던 경우라면 나보단 관계 당국에 신고를 하는 것이 우선이다! 우선적으로 필요한 조치는 모두 한 뒤에 블로거에게 질문을 하자.

more info more info more info more info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